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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듀밸리 작물의 별, 품질 등급 높이는 법! - 품질 등급은 어떻게 정해지는 걸까? <Stardew Valley>

정베디 2023. 9. 18.

스타듀밸리-아이템-품질-총정리-대표

안녕하세요. 정베디입니다.

스타듀밸리에는 품질 등급이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높은 등급일수록 높은 가격으로 판매할 수 있고,

NPC에게 줬을 때는 호감도를 몇 배 더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이 게시글에서는 어떤 물품들이 품질 등급을 갖는지와

품질 등급을 높게 획득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또 그 원리는 어떻게 되는지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어떤 아이템에 품질이 존재할까?

 

품질이 존재하는 아이템에는 작물, 채집, 생선, 동물 생산품, 장인 제작품, 그리고 요리가 있습니다.

물론 그 중에는 품질 등급이 존재하지 않는 아이템들도 섞여있습니다.

아래 표에서 어떤 아이템들이 품질 등급이 존재하고,

어떤 건 존재하지 않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물

작물
품질 등급 있음 품질 등급 없음
3개 제외 모든 작물 찻잎-사진섬유-사진치-열매-사진

게임 데이터 상 섬유는 작물로 분류됩니다.

 

채집

채집
품질 등급 있음 품질 등급 없음
3개 제외 모든 채집물 생강-사진수액-사진동굴-당근-사진

게임 데이터 상 생강, 수액은 채집아이템으로 분류됩니다.

 

생선

생선
품질 등급 있음 품질 등급 없음
그 외 모든 생선 흰-조류-사진녹조류-사진 가재-사진 게-사진
달팽이-사진 민물가재-사진 새우-사진 총알고둥-사진

게임 데이터 상 녹조류, 흰 조류는 특정 경우에 생선으로 분류됩니다.

 

동물 생산품

동물 생산품
품질 등급 있음
송로버섯-사진
송로 버섯을 포함하는
모든 동물 생산품

게임 데이터 상 송로버섯은 동물 생산품과 채집 둘 다 아닙니다.

다만, 채집 5레벨 수집가채집 10레벨 식물학자의 영향을 받습니다.

※ 수집가 - 채집 시 20% 확률로 2개 수확

※ 식물학자 - 채집 시 이리듐 등급으로 수확

 

장인 제작품

장인 제작품
품질 등급 있음 품질 등급 없음
마요네즈-사진 와인-사진 페일-에일-사진 벌꿀-술-사진 맥주-사진 염소-치즈-사진 치즈-사진 공룡-마요네즈-사진 오리-마요네즈-사진 공허-마요네즈-사진 옷감-사진 주스-사진 녹차-사진 커피-사진 꿀-사진 숙성된-어란-사진 캐비어-사진 잼-사진 절임-사진 기름-사진 송로버섯-오일-사진

게임 데이터 상 기름과 커피 장인 제작품으로 분류됩니다.

하지만, 농사 10레벨 장인의 효과를 받지 못합니다.

※ 장인 - 장인 제작품의 판매 가격 40% 상승

 

요리

요리
품질 등급 있음
모든 요리
(금별만 존재)

 

 

 

품질 등급이 붙는 방식 및 확률

이전 파트에서 어떤 아이템에 품질이 붙을 수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품질 등급이 붙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볼 예정입니다.

작물, 채집, 생선, 동물 생산품, 장인 제작품, 요리 전부 등급 붙는 방식이 다릅니다.

각각 방식을 확률표로 우선 확률을 보여드리고 공식을 설명해보겠습니다.

 

작물

작물에서는 작물의 종류에 따라 두 가지 공식이 존재합니다.

땅에서 심고 나는 일반적인 작물들과일 나무에서 나는 과일들이 다른 공식이 적용됩니다.

일반적인 작물들을 먼저 알려드리고 과일 나무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심는 작물의 경우

땅에 심는 작물들의 경우 (1) 농사 레벨(2) 비료의 종류에 따라서 등급이 다르게 붙습니다.

아래는 농사 레벨과 비료들의 종류에 따라서 일반(흰별),은색,금색,이리듐의 확률과

일반 등급 품목 대비 몇 배의 가격을 가질 수 있는지를 표시한 표입니다.

 

작물 품질 확률표
농사 레벨
일반 토양
일반 비료 고급 비료 디럭스 비료
확률 평균 배율 확률 평균 배율 확률 평균 배율 확률 평균 배율
0 일반 97%
은별 2%
금별 1%
 1.01 일반 88%
은별 8%
금별 4%
1.04 일반 78%
은별 14%
금별 8%
1.07 은별 84%
금별 10%
이리듐별 6%
1.32
1 일반 91%
은별 6%
금별 3%
1.03 일반 77%
은별 15%
금별 8%
1.08 일반 64%
은별 23%
금별 13%
1.12 은별 75%
금별 16%
이리듐별 9%
1.36
2 일반 85%
은별 10%
금별 5%
1.05 일반 68%
은별 20%
금별 12%
1.11 일반 52%
은별 30%
금별 18%
1.17 은별 66%
금별 22%
이리듐별 13%
1.40
3 일반 80%
은별 13%
금별 7%
1.07 일반 59%
은별 26%
금별 15%
1.14 일반 40%
은별 36%
금별 24%
1.21 은별 57%
금별 27%
이리듐별 16%
1.44
4 일반 75%
은별 16%
금별 9%
1.09 일반 50%
은별 31%
금별 19%
1.17 일반 30%
은별 41%
금별 29%
1.25 은별 49%
금별 31%
이리듐별 20%
1.47
5 일반 69%
은별 20%
금별 11%
1.10 일반 42%
은별 35%
금별 23%
 1.20 일반 21%
은별 45%
금별 34%
1.28 은별 42%
금별 35%
이리듐별 23%
1.51
6 일반 64%
은별 23%
금별 13%
1.12 일반 35%
은별 39%
금별 26%
1.23 일반 15%
은별 45%
금별 40%
1.31 은별 35%
금별 39%
이리듐별 27%
1.55
7 일반 60%
은별 25%
금별 15%
1.14 일반 28%
은별 42%
금별 30%
1.25 일반 14%
은별 41%
금별 45%
1.33 은별 28%
금별 42%
이리듐별 30%
1.58
8 일반 55%
은별 28%
금별 17%
1.16 일반 22%
은별 44%
금별 34%
1.28 일반 13%
은별 37%
금별 50%
1.34 은별 22%
금별 46%
이리듐별 34%
1.61
9 일반 50%
은별 31%
금별 19%
1.17 일반 16%
은별 47%
금별 37%
1.30 일반 11%
은별 33%
금별 56%
1.36 은별 16%
금별 47%
이리듐별 37%
1.64
10 일반 46%
은별 33%
금별 21%
1.19 일반 15%
은별 44%
금별 41%
1.32 일반 10%
은별 29%
금별 61%
1.38 은별 11%
금별 48%
이리듐별 41%
1.67
11 일반 42%
은별 35%
금별 23%
1.20 일반 14%
은별 41%
금별 45%
1.33 일반 9%
은별 25%
금별 66%
1.39 은별 7%
금별 49%
이리듐별 44%
1.70
12 일반 38%
은별 37%
금별 25%
1.22 일반 13%
은별 39%
금별 48%
1.34 일반 7%
은별 21%
금별 72%
1.41 은별 3%
금별 50%
이리듐별 47%
1.73
13 일반 34%
은별 39%
금별 27%
1.23 일반 12%
은별 36%
금별 52%
1.35 일반 6%
은별 17%
금별 77%
1.43 은별 0%
금별 49%
이리듐별 51%
1.76
14 일반 30%
은별 41%
금별 29%
1.25 일반 11%
은별 33%
금별 56%
1.36 일반 5%
은별 13%
금별 82%
1.44 은별 0%
금별 45%
이리듐별 55%
1.77

일반적인 작물에서는 디럭스 비료를 사용해야만 이리듐별 등급의 작물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농사 11~14 레벨은 요리를 섭취하여 도달할 수 있는 수치입니다.

 

심는 작물의 경우 - 공식

공식은 접은글로 표시해두겠습니다. 궁금하신 분만 읽어보세요!

 

더보기

일반적인 작물의 품질 확률은 수확하는 플레이어의 농사 레벨과 토양 비료 레벨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0 - 일반 토양, 1 - 일반 비료, 2 - 고급 비료, 3 - 디럭스 비료)

 

이때, 사용되는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인게임 로직 보정 X
품질 공식
금별 금별 0.2 * ({농사 레벨} / 10) + 0.2 * {비료 레벨} * (({농사 레벨} + 2) / 12) + 0.01
은별 은별 2 * {금별 품질 확률}  (최대 75%)
이리듐별 이리듐별 {금별 품질 확률} / 2  (디럭스 비료의 경우에만 사용)

 

이 확률이 그 자체로 품질 등장 확률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위 확률은 게임이 각 순차에서 품질 등장 성공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만드는 확률입니다.

게임은 추가적인 로직을 거쳐 게임은 품질을 결정하게 됩니다.

 

 

게임은 각각의 공식을 플레이어가 작물을 수확하는 시점에 이리듐별, 금별, 은별 순서로 확인을 합니다.

 

일반적(디럭스 토양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으로는 이리듐별 등급의 작물을 생산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금별을 우선적으로 확인하여 확률이 통과됐는지, 통과 여부를 확인합니다.

통과하였다면 그 작물은 금별, 그렇지 않다면 은별 확률 통과 여부를 확인합니다.

은별을 통과하였다면 그 작물은 은별이 되며, 그렇지 않다면 일반 등급이 됩니다.

 

즉, 은별은 금별의 확률 통과를 실패하였을 때만 발생됩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은별이 전체 확률에서

다음과 같은 공식을 갖게끔 만듭니다.

 

은별은별 | 인게임 로직 보정 확률 공식(일반적인 경우)
(1 - {금별 품질 확률}) * min(0.75 , (2 * {금별 품질 확률}))

 

다만, 디럭스 토양의 경우에는 다소 다릅니다.

이리듐별을 시작으로 금별까지 확인을하며

최소 은별 등급을 보장합니다. 

이때 은별의 품질 등장 확률은 75%를 상회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여러개가 생산되는 작물(커피콩, 크랜베리, 블루베리 등)의 경우에는

1개의 작물만 위 공식을 적용하여 생산합니다.

나머지는 일반 등급으로 고정됩니다.

 

따라서 인게임 로직을 보정한 확률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인게임 로직 보정 O (일반적인 경우)
품질 공식
금별 금별 0.2 * ({농사 레벨} / 10) + 0.2 * {비료 레벨} * (({농사 레벨} + 2) / 12) + 0.01   ⋯ A
은별 은별 (1 - {금별 품질 확률}) * min(0.75 , (2 * {금별 품질 확률}))    ⋯ B
일반 일반 등급 1 - (A+B)

 

인게임 로직 보정 O (디럭스 비료의 경우)
품질 공식
이리듐별 이리듐별 (0.2 * ({농사 레벨} / 10) + 0.2 * {비료 레벨} * (({농사 레벨} + 2) / 12) + 0.01) / 2  ⋯ A
금별 금별 (1- {이리듐별 품질 확률}) * {이리듐별 품질 확률} * 2    ⋯ B
은별 은별 1 - (A+B)

 

 

 

이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일반적인 경우(디럭스 비료가 아닌 경우)

 

독자 여러분이 스타듀밸리를 하면서 가장 많이 겪을

농사 10레벨일반 토양(비료 0레벨)을 기준으로 계산하겠습니다.

그러면 각 품질의 확률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인게임 로직 보정 X
품질 농사 10레벨, 일반 토양 공식 대입값
금별 금별 0.21
은별 은별 0.42
이리듐별 이리듐별 0.105

 

우선 일반 토양이므로 이리듐별은 생산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별도의 계산은 진행되지 않습니다.

 

게임은 금별부터 성공 여부를 따지게 됩니다.

가장 첫 시행이므로 해당 작물은 전체적으로 21%의 금별 생산 확률을 갖습니다.

 

금별이 실패한 경우에만 은별의 성공 여부를 판단할 것입니다.

따라서 금별이 실패했을 경우인 79%에 은별 확률 42%를 곱해야 합니다.

0.79 * 0.42 = 0.3318이므로

전체 확률에서 은별은 약 33%를 차지하게 됩니다.

 

전체 100%의 확률에서 21%와 33%는 정해졌습니다.

나머지 47% 확률로 일반 등급이 생산되게 됩니다.

 

∴따라서, 금별 : 21%, 은별 33%, 일반 47%의 확률을 갖습니다.

 

 

 

디럭스 비료의 경우

 

디럭스 비료를 사용하고 별도의 음식을 섭취하지 않았다고 가정하겠습니다.

농사 10레벨디럭스 비료(비료 3레벨) 기준입니다.

 

인게임 로직 보정 X
품질 농사 10레벨, 디럭스 비료 공식 대입값
금별 금별 0.81
은별 은별 1.62
이리듐별 이리듐별 0.405

 

앞서 말했듯이 이리듐별부터 확인을 하게 됩니다.

가장 첫 시행이므로 이리듐별은 전체에서 40.5%의 확률을 지닙니다.

 

이리듐별이 실패했을 경우에만 금별의 확률을 확인합니다.

따라서 59.5%에 81%를 곱해야 합니다.

0.595 * 0.81 = 0.48195이므로

약 48%의 확률을 지닙니다.

 

이제 나머지그 은별의 확률입니다.

100%중 약 41%가 이리듐, 약 48%가 금별이므로

약 11%로 은별이 생산됩니다.

 

이상 작물의 품질 공식이었습니다.

 

과일 나무의 경우

과일 나무의 경우에는 별의 등급이 붙는 원리가 매우 단순합니다.

확률표를 보여드리고 설명하겠습니다.

 

과일 나무 품질 확률표
과일 나무
과일 나무가 성체된 후 지난 기간 품질
1년 이전 일반 일반 등급 - 100%
1년 차 은별 은별 - 100%
2년 차 금별 금별 - 100%
3년 차 이후 이리듐별 이리듐별  - 100%

 

과일 나무는 생산품에 별도의 무작위 요소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과일 나무가 성체로 다 자란 시점을 기준으로 1년 이전이라면 일반 등급을,

그 이후에 연차가 찰 때 마다 품질이 한 단계씩 올라가게 됩니다.

3년 차 이후에는 이리듐별로 고정되게 됩니다.

 

 

채집

채집은 게임에서 우클릭 상호작용을 통해 주울 수 있는 아이템들을 대상으로 하는 상호작용 행위입니다.

일반적으로 마을이나 숲, 산에서 랜덤으로 등장하는 수선화와 민들레와 같은 아이템과 더불어,

덤불을 흔들어 획득할 수 있는 새먼베리와 포도,

야자수에서 얻을 수 있는 코코넛과 해변에서 획득이 가능한 산호초.. 

그리고 동굴에서 박쥐가 생산하는 과일 작물들도 예외적으로 채집으로 인식이 됩니다.

 

위에 등장한 모든 예시들은 아래에 제시한 확률표와 공식을 따릅니다.

확률표부터 보겠습니다.

 

채집 품질 확률표

채집 레벨 일반일반 등급 은별은별 등급 금별금별 등급 평균 배율
0 100% 0% 0% 1.00
1 90% 7% 3% 1.03
2 81% 12% 7% 1.06
3 72% 18% 10% 1.10
4 64% 23% 13% 1.12
5 55% 28% 17% 1.15
6 48% 32% 20% 1.18
7 41% 36% 23% 1.21
8 34% 39% 27% 1.23
9 28% 42% 30% 1.26
10 22% 45% 33% 1.28
11 17% 46% 37% 1.30
12 12% 48% 40% 1.32
13 8% 49% 43% 1.34
14 3% 50% 47% 1.36
15 0% 50% 50% 1.38

※채집 11~15레벨은 음식을 통해 도달할 수 있는 수치입니다.

채집 10레벨 스킬 - 식물학자
채집 레벨 품질
10 이상 이리듐별이리듐별 - 100%

채집 10레벨 스킬 - 식물학자 직업을 갖지 않으면 이리듐별의 채집 아이템을 획득할 수 없습니다.

 

채집 품질 확률 - 공식

공식은 접은글로 표시해두겠습니다. 궁금하신 분만 보세요!

더보기

식물학자 직업이 아니라면,

게임은 다음과 같은 공식을 채집물을 수확하는 시점에 확인하여 계산합니다.

 

인게임 로직 보정 X (식물학자 직업을 갖지 않은 경우)
품질 공식
금별 금별 {채집 레벨} / 30
은별 은별 {채집 레벨} / 15

 

게임은 우선적으로 금별의 성공 여부를 판별합니다.

금별이 성공을 했다면 해당 채집물은 금별 품질을 갖게 되며, 실패했다면

은별의 성공 여부를 판별합니다. 똑같이 성공하면 은별, 실패하면 노말 등급을 지니게 됩니다.

 

이러한 인게임 로직을 보정한 확률 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인게임 로직 보정 O (식물학자 직업을 갖지 않은 경우)
품질 공식
금별 금별 {채집 레벨} / 30  ⋯ A
은별 은별 (1 - {금별 품질 확률}) * ({채집 레벨} / 15)  ⋯ B
일반 일반 1 - (A+B)

 

하지만 식물학자 직업을 갖는다면,

이리듐별을 100% 확률로 얻을 수 있습니다.

 

다만, 예외적으로 버섯 동굴에서 나는 버섯들은

일반 등급 100%로 고정돼있습니다.

 

생선

생선은 스타듀밸리에서 어려운 품질 공식을 따르는 인게임 요소 중 하나입니다.

생선의 품질은 다음 요소들의 영향을 받습니다.

생선 품질 결정 요소
(1) 낚싯대 종류
(2) 낚시 지점 (지역과 다름)
(3) 낚시 레벨
(4) fFishSize 변수
(5) 찌의 종류
(6) 퍼펙트 캐치

 

게임은 (1)번부터 순서대로 확인을하며 각각의 단계에서 랜덤한 요소를 생성하거나 값을 결정합니다.

 

(1) 낚싯대의 종류에서는 연습용 낚싯대를 사용한 경우에는 무조건 일반 등급만 낚이게 됩니다.

즉, 은별 이상 등급의 물고기를 낚기 위해서는 대나무 낚싯대 이상의 낚싯대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 중에서 (5) 찌의 종류(6) 퍼펙트 캐치인 경우에는 다음 표를 통하여 품질 변화가 이루어집니다.

기본 생선 품질 고급 찌를 사용한 경우 퍼펙트 캐치를 한 경우 둘 다 
일반일반 은별은별 일반일반 금별금별
은별은별 금별금별 금별금별 이리듐별이리듐별
금별금별 이리듐별이리듐별 이리듐별이리듐별 이리듐별이리듐별

그 외의 요소들에 대해서는 공식 부분에서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생선 품질 확률표

결과가 궁금하시다면 기본 생선 품질 확률 부분을 보시면 됩니다.

낚시 지점
낚시 레벨 fFishSize 기본 생선 품질 확률 퍼펙트 물고기 크기
(inch 기준)
최소 최대 일반 은별 금별 정어리 청어
1 0-1 0.04 0.22 100 - - 2~4 9~11
2-3 0.07 0.22 100 - - 2~4 9~11
4-5 0.11 0.22 100 - - 3~4 10~11
6-7 0.14 0.22 100 - - 3~4 10~11
8-9 0.18 0.22 100 - - 3~4 11
10-11 0.22 0.26 100 - - 4 11~12
12-13 0.25 0.31 100 - - 4~5 12
14-15 0.29 0.35 67 33 - 5 12~13
16 0.32 0.40 10 90 - 5~6 12~13
2 0-1 0.07 0.44 73 27 - 2~6 9~14
2-3 0.14 0.44 67 33 - 3~6 10~14
4-5 0.22 0.44 56 44 - 4~6 11~14
6-7 0.29 0.44 33 67 - 5~6 12~14
8-9 0.36 0.44 - 100 - 5~6 13~14
10-11 0.43 0.53 - 100 - 6~7 14~15
12-13 0.50 0.62 - 100 - 7~8 15~16
14-15 0.58 0.70 - 67 33 8~9 15~17
16 0.65 0.79 - 10 90 9~10 16~18
3 0-1 0.11 0.66 42 57 1 3~9 10~16
2-3 0.22 0.66 27 71 1 4~9 11~16
4-5 0.32 0.66 3 95 2 5~9 12~16
6-7 0.43 0.66 - 98 2 6~9 14~16
8-9 0.54 0.66 - 95 5 7~9 15~16
10-11 0.65 0.79 - 10 90 9~10 16~18
12-13 0.76 0.92 - - 100 10~12 18~20
14-15 0.86 1.00 - - 100 11~13 19~21
16 0.97 1.00 - - 100 13 21
5 0-1 0.18 1.00 20 39 41 3~13 11~21
2-3 0.36 1.00 - 49 51 5~13 13~21
4-5 0.54 1.00 - 32 68 7~13 15~21
6-7 0.72 1.00 - - 100 9~13 17~21
8-9 0.90 1.00 - - 100 11~13 19~21
10-11 1.00 1.00 - - 100 13 21
12-13 1.00 1.00 - - 100 13 21
14-15 1.00 1.00 - - 100 13 21
16 1.00 1.00 - - 100 13 21

생선 품질 확률표 - 공식

공식은 접은글로 표시해두었습니다 ! 궁금하신 분만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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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선을 잡는 낚시는 수많은 시스템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생선의 품질 확률 시스템을 이해하기 전에 낚시 시스템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품질 확률표를 설명하기 전에 품질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요소들을 천천히 살펴보겠습니다.

 

 

 

(1) 낚싯대 종류

 

스타듀밸리에 낚싯대는 총 4종류가 존재합니다.

이 중 가장 처음에 얻을 수 있는 연습용 낚싯대의 사용 여부

품질 확률 계산 이전에 가장 먼저 선행되는 확인 절차입니다.

게임은 사용자가 사용한 낚싯대가 연습용 낚싯대인지 확인합니다.

만약 그러하다면, 위의 확률표와 상관 없이 일반 등급의 생선이 낚입니다.

 

 

 

(2) 낚시 지점

 

(2)-1 Fishing Zone(번역 : 낚시 지점)

 

스타듀밸리에는 Fishing Zone이라고 불리는 값이 존재합니다.

이는 물고이의 품질과 크기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낚시 지점 값은 숲, 마을, 바다와 같은 낚시 지역과는 다른 값입니다.

모든 물(낚시가 가능한 지역)에는 1칸마다 낚시 지점 값이 부여됩니다.

1,2,3,5 총 4개 값이 존재 가능한 값이며, 이 중 하나의 값만을 갖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낚시 지점 값은

'걸어다닐 수 있는 땅에서 얼마나 멀리 있는가?'를 기준으로 합니다.

하지만 이는 일반적인 설명일 뿐 제대로된 값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게임 파일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추가로, iOS와 Android 버전의 모바일 스타듀밸리는 이 값이 보다 복잡하게 결정됩니다.

 

낚시 지점 값은 높을수록 다음과 같은 이점이 존재합니다.

 

쓰레기를 낚을 확률이 줄어듭니다.
물고기의 크기와 품질이 평균적으로 더 좋아집니다.
어려운 물고기를 낚을 확률이 아주 약간 상승합니다.
일부 보물 상자 보상은 낚시 지점 값이 충족돼야 합니다.
   그 예시로 일부 매우 진귀한 보물은 낚시 지점 값 5에서만 등장합니다.
일부 물고기(일반 및 전설)는 낚시 지점 값이 충족돼야 합니다.

 

이때 혼동해야 하지 말아야 할 것은, 물의 색상은 낚시 지점 값과 연관이 없습니다.

진한 남색의 물과 연한 하늘색의 물이 같은 낚시 지점 값을 지닐 수도 있습니다.

 

(2) - 2 거품

 

낚시가 가능한 지역에서는 때때로 거품이 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거품이 이는 곳에서 낚시를 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이점이 존재합니다.

물고기가 미끼를 무는 속도가 4배 빨라집니다.
낚시 지점 값이 1 증가합니다. 이 증가값은 물고기의 크기나 품질, 혹은 보물 상자 보상의 종류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즉, 낚을 수 있는 물고기 종류에만 영향을 끼칩니다.

 낚시 지점 값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3) 낚시 레벨

 

낚시 레벨은 물고기의 크기와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낚시 레벨이 높아질수록 일반적으로

더 높은 등급, 더 큰 크기의 물고기를 낚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11~14 레벨은 요리를 통해 달성이 가능하며

15레벨은 치의 양념을 사용한 요리,

16레벨은 낚싯대의 인챈트와 요리를 함께 이용해서 달성할 수 있습니다.

 

 

 

(4) 찌의 종류

 

스타듀밸리에는 수많은 찌와 미끼들이 존재합니다.

그 중에서도 품질에 영향을 끼치는 아이템은

고급 찌가 유일합니다.

고급 찌는 잡히는 물고기의 기본 등급을 한 단계 올려줍니다.

그 외의 미끼들은 보물 상자 확률을 올리거나 물고기가 미끼를 무는 데까지의 시간을 줄여줍니다.

 

 

 

(5) 퍼펙트 캐치

 

퍼펙트 캐치는 낚시 미니 게임 도중

물고기가 초록색 바를 한 번도 벗어나지 않을 때를 의미합니다.

 

이때에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의 이점이 존재합니다.

 

기본 등급이 은별 혹은 금별인 물고기의 등급을 한 단계 상승시킵니다.
낚시 경험치를 2.4배로 증가시킵니다.

퍼펙트 캐치 역시 고급 찌처럼 생선의 품질에 영향을 주는 요소입니다.

 

 

 

(6) fFishSize

 

fFishSize는 그 이름에서 유추할 수 있듯이

생선의 크기를 결정하는 변수입니다.

 

fFishSize는 0.00부터 1.00의 값을 가질 수 있습니다.

0.00이면 물고기의 최소 길이를,

1.00이면 물고기의 최대 길이를 갖게 됩니다.

 

게임에서는 낚시를 하는 사용자의 낚시 레벨과 낚시 지점에 따라서

fFishSize가 나올 수 있는 최소값과 최대값을 산출합니다.

최소값과 최댓값 사이의 수를 무작위로 산출하여 물고기의 크기를 결정합니다.

 

이때 물고기는 fFishSize' < 0.33이면 일반,

fFishSize' < 0.66이면 은별

fFishSize' >= 0.66이면 금별을 지니게 됩니다.

물고기의 최소 최대 길이는 물고기마다 상이하며,

스타듀밸리 게임 내부 파일 Fish.xnb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때 레벨과 낚시 지점에 따른 fFishSize의 최대, 최솟값은 다음 공식을 따릅니다.

 

num1 = x / 5 (x ∈ {1, 2, 3, 5})
num2 = 1 +
{낚시 레벨} / 2
num3 = num1 * random(num2, max(6, num2) - 1) / 5
fFishSize = num3 * random(0.9, 1.1)   (최대 1, 최소 0)

 

여기서 x가 낚시 지점 값입니다.

 

위와 같은 공식을 통해 fFishSize 값이 정해졌다면, 이제 품질을 정해야 합니다.

이때 게임은 fFishSize의 최대,최소값의 범위 내에서 무작위 수를 하나 생성합니다.

이 수가 0.33 미만이면 일반, 0.66 미만이면 은별, 그 이상이면 금별이 됩니다.

이를 토대로 확률적으로 생성됩니다.

 

 

이때 물고기의 크기는 fFishSize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습니다.

물고기의 기본 크기는 다음과 같은 공식을 통해 계산합니다.

 

{물고기의 크기} = {minFishSize} + {maxFishSize} - {minFishSize}) * fFishSize

 

 minFishSize와 maxFishSize는 게임 폴더 내 Fish.xnb에 정의되어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아래와 같은 요소가 물고기의 크기에 영향을 끼칩니다.

 

퍼펙트 캐치를 수행했다면, {물고기의 크기}가 1 증가합니다.
퍼펙트 캐치를 수행하지 못했고, {물고기의 크기}가 {maxFishSize}라면 {물고기의 크기}가1 감소합니다.

 

위 공식과 더불어 2가지 요소를 전부 고려한 것이 최종 물고기의 크기가 됩니다.

만약 cm를 사용하는 언어라면(한국어 포함)

해당 값에 2.54를 곱하여 인게임에서 출력됩니다.

 

 

번외로, 소스 코드 상에서는 fFishSize와 {물고기의 크기}를

FishSize로 동일한 변수명을 사용합니다.

 

 

동물 생산품

동물 생산품의 품질은 생선과 더불어 스타듀밸리에서 어려운 공식을 따르는 인게임 요소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생선보다는 쉬우니 공식이 궁금하신 분들에게는 희소식일..수도 있을까요.? 잘 모르겠네요

어쩌면 어려울 수도 있겠습니다. 동물마다 공식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이죠.

 

아무튼 본론으로 돌아와서,

동물 생산품에서는 동물의 기분과 동물과의 친밀도, 장인 스킬의 여부와 행운이

품질에 영향을 끼치는 주요 요소입니다.

 

슬프게도 해당 스탯들을 인게임에서 정확하게 확인할 방법이 없습니다. 무엇 하나도 말이죠..

더욱이나 동물의 종류가 매우 많기 때문에 확률표를 작성한다면

오히려 여러분들께서 혼란스러워 하실 것 같습니다.

 

그래서 동물 품질 계산기를 만들어서 링크를 남겨놓겠습니다.

계산기에 사용된 공식들은 아래에 적어놓겠습니다.

 

동물 생산품 품질 계산기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p1PHtCbGoqueDNnZsqLlQMLB20T01qlJh332Th371jw/edit?usp=sharing 

 

스타듀밸리 동물 생산품 품질 및 확률 계산기 v1.0.0

시트1 동물 공통 생산 조건,생산 간격 1. 동물이 성체임,불변값 2. 그날 먹이를 먹음,모든 종류 닭,매일 모든 종류 소,매일 돼지,매일 오리,2일 친밀도,기분,그날의 행운,양치기,닭장의 달인,염소,2

docs.google.com

 

파란색-닭갈색-닭흰색-닭황금-닭공허-닭흰색-소갈색-소

 

공룡오리염소타조돼지토끼염소

 

 

동물 생산품 품질 확률 - 공식

공식은 접은글로 표시해두었습니다 ! 궁금하신 분만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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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물 생산품의 생산 여부와 품질은

동물과의 친밀도, 그리고 동물의 기분에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인게임에서 우클릭을 하면 생산품을 수확하는 동물들은

하트(친밀도)와, 지금의 기분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게임-동물-설명창-나이-친밀도-기분을-나타낸다
인게임 동물 설명창

 

친밀도는 0 ~ 1000, 기분은 0 ~ 255 범위의 값을 가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게임에서는 정확한 수치를 확인하기 어렵고 이미지처럼

대략적으로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친밀도

 

친밀도의 경우에는 100당 하트 반 개가 채워지게 됩니다.

친밀도를 올리거나 내리는 요소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ㆍ쓰다듬기 (+15 혹은 +30, 스킬 양치기 혹은 스킬 닭장의 달인의 보유 여부와 동물의 종류에 따라)
ㆍ우유짜기 혹은 털 깎기, (+5)
ㆍ야외에서 잔디 먹기 (+8)

ㆍ굶음 (-20, 하루가 끝날 때 계산됨)
ㆍ야외에 갇혀 집에 들어가지 못 함 (-20, 하루가 끝날 때 계산됨)
ㆍ쓰다듬거나 말을 걸어주지 않음 (-5 ~ -10, 하루가 끝날 때 계산됨. 공식 : (10 - {친밀도} / 200) )

 

기분

 

기분 또한 친밀도와 마찬가지로 우클릭을 통해 어느 정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문구들은 다음 수치를 의미합니다.

 

ㆍ<동물 이름>은 오늘 정말 행복해 보입니다!   : 최소 200, 최대 255
ㆍ<동물 이름>은 괜찮아 보입니다.  : 최소 30, 최대 200 미만
ㆍ<동물 이름>은 기분이 안좋아 보입니다. 최소 0, 최대 30 미만

 

정확한 수치는 알 수 없지만 어느 정도의 범위를 유추할 수 있습니다.

 

기분에 영향을 미치는 행동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에서 서술하는 '시간'은 인게임 시간을 기준으로 합니다.

 

ㆍ쓰다듬기 (+32 ~ +36, 동물 종류에 따라 상이, 양치기 또는 닭장의 달인일 경우 특정 동물에게 2배)
ㆍ야외에서 잔디 먹기 (기분이 255가 됨)
ㆍ계절이 겨울이고, 동물이 있는 곳에 히터가 있으며, 기분이 150 이상
     ( +4 ~ +8 매 10분 마다, 오후 6시 이후, 플레이어가 깨어있을 때만, 최대 255까지. 다른 '매 10분 마다' 효과를 무시함)
ㆍ밥을 먹음 (+4 ~ +16, 동물 종류에 따라 상이, 하루가 끝날 때 계산됨, 건초와 잔디를 구분하지 않음)
ㆍ오후 6시~7시 사이에 밖에 있으며, 기분이 150 미만
     (+4 ~ +8 매 10분 마다, 다른 '매 10분 마다' 효과와 중첩되지 않음)


ㆍ겨울 혹은 비 오는 날 야외에 있음 (-4 ~ -8 매 10분 마다, 다른 '매 10분 마다' 효과와 중첩되지 않음)
ㆍ오후 7시 이후에 야외에 있음 (-4 ~ -8 매 10분 마다, 다른 '매 10분 마다' 효과와 중첩되지 않음)
ㆍ야외에서 취침 ( {현재 기분}/2, 하루가 끝날 때 계산됨)
ㆍ쓰다듬지 않음 (-20 ~ -40, 동물 종류에 따라 상이, 하루가 끝날 때 계산됨)
ㆍ굶음 (-100, 하루가 끝날 때 계산됨)

 

생산

 

모든 동물들은 성체가 된 후에만 생산품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모든 동물들은 자신만의 생산 주기를 따릅니다.

 

예를 들어, 닭들과 소들은 매일 생산할 수 있으며,

염소는 격일로 생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일정 확률 및 조건에 의하여 생산하지 않을 수도 있으며,

동시에 일정 확률로 고급 / 큰 생산품을 생산할 수도 있습니다.

 

동물들이 생산품을 생산하지 않을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ㆍ만약 동물이 굶었다면, 그날은 생산품을 생산하지 않습니다
ㆍ만약 동물의 기분이 70 미만이라면, 생산품을 생산하지 않을 확률이 존재합니다.
   이는 다음과 같은 공식을 따릅니다.   기분 70 미만일 때 생산품을 생산할 확률 : {기분} / 70

 

또한 고급 / 큰 생산품을 생산할 때 하루의 시작 (오전 6시)를 기준으로

기분과 친밀도를 확인하여 무작위로 정해집니다.

 

고급 / 큰 생산품을 생산할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ㆍ만약 동물의 기분이 150 이상이면, 각 동물들의 고급 / 큰 생산품 생산 공식을 따릅니다.
ㆍ만약 동물의 기분이 150 미만이더라도, 각 동물들은 고급 / 큰 생산품을 생산할 확률을 가집니다.
   이는 다음과 같은 공식을 따릅니다.   기분 150 미만일 때 고급 / 큰 생산품을 생산할 확률 : {기분} / 150

 

특수한 경우

만약 동물이 어떤 것을 생산하기 위한 조건을 만족했지만

고급 / 큰 생산품을 만들 능력을 얻지 못했다면,

게임은 그날 생산되는 아이템에 조건이 만족된 아이템을 포함시키지 않을 것입니다.

이 경우, 생산하는데 여러 일이 걸리는 생산품의 경우 바로 그 다음날에 생산될 수도 있습니다. 

 

 

 

 

고급 / 큰 생산품 

 

고급/큰 생산품은 '기분 수식자'라는 특수한 변수를 추가로 사용합니다.

'기분 수식자'는 다음과 같이 정해집니다.

 

ㆍ기분이 200 초과라면, {기분 수식자} = 1.5
ㆍ기분이 100 이하라면, {기분 수식자} = {기분} - 100
ㆍ기분이 100 초과, 200 이하라면 {기분 수식자} = 0

 

이때 '기분 수식자'는 동물 마다 다르게 쓰입니다.

 

 

오리 깃털과 토끼 발의 경우

 

오리 깃털과 토끼 발은 공식에 행운이 포함됩니다.

다음과 같은 공식을 따릅니다.

 

오리 깃털의 경우

({친밀도} + ({기분}*{기분 수식자})) / 5000 + {그날의 행운}

 

토끼 발의 경우

({친밀도} + ({기분}*{기분 수식자})) / 4750 + {그날의 행운}

 

생산품이 생산될 때, 무작위 수를 굴려 0 ~ 1의 값을 도출해냅니다.

이때 공식값이 이 무작위 값보다 높다면, 해당 생산품을 생산해냅니다.

최대 친밀도, 최대 기분, 최대 행운일 때 약 40%의 확률을 보입니다.

 

 

큰 달걀과 큰 우유의 경우

 

큰 생산품의 경우에는 친밀도가 200 미만이면 생산되지 않습니다.

이때 따르는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친밀도} / 1000) - (1 - ({기분} / 225))

 추가로, 양치기 혹은 닭장의 달인일 경우 특정 동물에 대하여 0.33을 마지막에 더해줍니다.

 

이때 이 값이 0.95 이상이면 이리듐 별이 등장할 수 있습니다.

{값}/2를 해서 0~1의 무작위 수가 이 수보다 작다면, 이리듐 품질이 됩니다.

실패했다면, 무작위 수를 다시 굴려 {값}/2보다 작은지 확인하고, 금별 품질이 됩니다.

실패했다면, 무작위 수를 다시 굴려 {값}보다 작은지 확인하고, 은별 품질이 됩니다.

실패했다면, 이제는 일반 품질이 됩니다.

 

마지막에 구해진 {값}이 1 이상이면, 최소 은별 등급의 품질이 보장됩니다.

 

 

송로버섯의 경우

 

송로버섯의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조건이 필요합니다.

 

ㆍ돼지가 먹이를 먹음
ㆍ돼지가 외양간 밖으로 나감
ㆍ비가 오거나 폭풍우가 오지 않음
ㆍ겨울이 아님
ㆍ송로버섯이 위치할만한 곳이 존재함

 

이때 하루의 첫 송로버섯을 생산할 때 따르는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ㆍ아직 하루의 첫 송로버섯을 생산하지 않음
ㆍ움직임이 자유로운 타일 위에 있음
공식 : 0.02% 매 프레임마다

 

돼지는 친밀도와 기분이 생산품 생산에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다만, 프레임이라는 조건이 붙기때문에 헷갈리실 수도 있습니다만.

60fps 기준으로 하루에 송로버섯을 생산할 확률은 99.99%입니다. 

 

돼지는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재생산 또한 가능합니다.

재생산을 위한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ㆍ하루의 첫 송로버섯을 생산하였음
공식 : {친밀도} / 1500
ㆍ확률이 실패할 때까지 지속됨. 즉, 여러개를 찾을 수 있음

 

이를 기준으로 친밀도가 최대일 때, 첫 생산 송로버섯을 포함하여

돼지가 하루에 생산하는 평균 송로버섯은 3개입니다.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송로버섯의 품질은 채집 레벨의 영향을 받습니다!

 

 

 

장인 제작품

위에서 언급한 장인 제작품 품질 등급 여부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장인 제작품
품질 등급 있음 품질 등급 없음
마요네즈-사진 와인-사진 페일-에일-사진 벌꿀-술-사진 맥주-사진 염소-치즈-사진 치즈-사진 공룡-마요네즈-사진 오리-마요네즈-사진 공허-마요네즈-사진 옷감-사진 주스-사진 녹차-사진 커피-사진 꿀-사진 숙성된-어란-사진 캐비어-사진 잼-사진 절임-사진 기름-사진 송로버섯-오일-사진

많은 수의 장인 제작품이 품질 등급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해당 파트는 일부 장인 제작품에 한해서 적용됩니다.

 

더군다나 품질 등급이 있는 장인 제작품들의 표 또한 다음과 같은 표를 통해 추가적인 설명이 필요합니다.

다음은 장인 제작품의 품질을 결정지을 수 있는 가공 기계들을 정리한 것입니다.

 

장인 제작품 품질 결정 가공 기계 정리표
장인 제작품
가공 기계 마요네즈 기계 숙성통
- 치즈 착제기
가공품 마요네즈-사진 와인-사진 페일-에일-사진
벌꿀-술-사진 맥주-사진
염소-치즈-사진 치즈-사진

 

마요네즈는 마요네즈 기계의 영향만 받으며,

와인, 페일 에일, 벌꿀술, 맥주는 숙성통의 영향을 받으며.

치즈와 염소 치즈는 치즈 착제기, 숙성통 두 가지의 영향을 받습니다.

이제 어떻게 품질 등급이 결정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장인 제작품 품질표

장인 제작품 품질 확률표(마요네즈 기계, 치즈 착제기)
가공 기계 사용 재료 가공품 품질 확률
마요네즈-기계
마요네즈 기계

모든 등급의 달걀
갈색-달걀-사진흰색-달걀-사진
마요네즈-사진 일반 일반 - 100%
모든 등급의 큰 달걀
큰-갈색-달걀-사진큰-흰색-달걀-사진
금별 금별 - 100%
모든 등급의 황금 알
황금-알-사진
마요네즈-사진x 3 금별 금별 - 100%
일반일반 타조알타조-알-사진 마요네즈-사진x 10 일반 일반 - 100%
은별은별 타조알타조-알-사진 은별은별 - 100%
금별금별 타조알타조-알-사진 금별금별 - 100%
이리듐별이리듐별  타조알타조-알-사진 이리듐별이리듐별 - 100%
치즈-착제기
치즈 작제기
모든 등급의 우유
우유-사진
치즈-사진 일반 일반 - 100%
모든 등급의 큰 우유
큰-우유-사진
금별 금별 - 100%
모든 등급의 염소 우유
염소-우유-사진
염소-치즈-사진 일반 일반 - 100%
모든 등급의 큰 염소 우유
큰-염소-우유-사진
금별 금별 - 100%

'큰' 접두사가 붙은 동물 생산품 들은 금별 등급의 장인 제작품을 생산합니다.

황금알은 금별 등급을 생산하며, 타조알은 타조알 등급과 동일한 마요네즈를 생산합니다.

이는 게임에서 은별, 이리듐별 마요네즈를 얻을 수 있는 유일한 수단입니다.

 

장인 제작품 품질별 숙성 기간표 (숙성통)
가공 기계 사용 재료 은별은별 등급 금별금별 등급 이리듐별이리듐별 등급
숙성통-사진
숙성통
와인-사진
와인
숙성 기간 14일 숙성 기간 14일
총 28일
숙성 기간 28일
총 56일
페일-에일-사진
페일 에일
숙성 기간 9일 숙성 기간 8일
총 17일
숙성 기간 17일
총 34일
벌꿀-술-사진
벌꿀술
숙성 기간 7일 숙성 기간 7일
총 14일
숙성 기간 14일
총 28일
맥주-사진
맥주
숙성 기간 7일 숙성 기간 7일
총 14일
숙성 기간 14일
총 28일
치즈-사진
치즈
숙성 기간 3일 숙성 기간 4일
총 7일
숙성 기간 7일
총 14일
염소-치즈-사진
염소 치즈
숙성 기간 3일 숙성 기간 4일
총 7일
숙성 기간 7일
총 14일

숙성통은 무작위 요소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숙성 기간을 거쳐 품질을 올릴 수 있습니다.

 

요리

요리는 무작위 요소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추가로, 많은 분들이 '등급이 있었나?'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왜냐면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노말 등급의 요리만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품질을 높이는 유일한 방법은 치의 양념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요리 품질 확률표

요리
일반적인 경우 치의 양념을 사용한 경우
일반 일반 등급 - 100% 금별 금별 - 100%

 

치의 양념은 치의 호두방에서 치의 보석 10개를 주고 10개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치의 양념은 요리를 제작할 때 자동으로 사용됩니다. 인벤토리, 냉장고, 미니 냉장고에 있는 치의 양념만 사용됩니다.

 

치의 양념을 사용하여 제작한 요리의 경우 판매 가격이 50% 상승하며, 허기와 체력 회복량이 80% 증가하고

속도를 제외한 버프들의 버프 레벨이 +1됩니다. 모든 버프들의 지속 시간이 50% 늘어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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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 스타듀밸리 품질 높이는 법! 품질 확률표 및 공식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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